73과 뜻을 정한 다니엘(다니엘 1:1-21)

찬양을 드리며
환난과 핍박 중에도(336장)
내 모든 시험 무거운 짐을(337장)

주간 약속 나누기
한 주간의 약속을 나누고 서로의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 주세요.

들어가며
❚ 하나님께서는 때로 하나님의 자녀를 시험에 빠뜨려 그의 신실함을 시험해 보기도 하십니다.

성경과의 만남
다니엘서는 고난과 환난 가운데서도 신실하게 신앙을 지켰던 사람들이 결국에 어떻게 되는지를 우리들에게 보여 주고 있습니다. 주전 536년경을 배경으로 하는 다니엘서는,  이방 나라에 포로로 끌려간 극한 상황 속에서도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를 움직이시며 언약의 백성들에 대한 약속을 이루어 가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보여줍니다. 또한 ‘하나님은 나의 심판자’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다니엘이 거룩하게 살아가는 모습을 통해, 신실한 믿음의 삶을 우리에게 교훈해 주고 있습니다. 

1. 포로로 잡혀 온 유다 백성들 중 왕족과 귀족들을 이용하기 위해 느부갓네살 왕이 내린 명령은 무엇입니까?(단 1:4-5) 

2. 느부갓네살 왕의 계획 앞에서 하나님의 사람 다니엘은 어떻게 행했습니까?    (단 1:8)

❚ 우리는 자신을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않도록 어떤 뜻을 정해야 할까요? 그리스도인들이 뜻을 정하여 자신을 지켜야 할 일들에 대해 함께 나누어 보십시오.

3. 하나님께서는 뜻을 정하여 자신을 지킨 다니엘과 세 친구들을 어떻게 인도하십니까?  (단 1:17)

❚ 내가 뜻을 정하여 하나님 앞에 섰을 때에 나를 형통한 길로 인도해 주신 경험들이 있다면 나누어 보십시오.

정리하며
다니엘서에 나타난 이방 나라 속에서도 주권적으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은 신앙을 신실하게 지킨 교회와 성도들이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 때도 있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 가운데 결국 형통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 주십니다. 그리고 강대국 바벨론과 메대 바사와 헬라와 로마 제국도 다 무너지지만 하나님의 나라는 영원할 것이라는 그리스도인들의 역사관과 역사에 대한 비전도 다니엘서는 보여 줍니다. 그러므로 역사의 심판주가 되시고 주권자가 되시는 하나님 앞에서 언제나 신실하게 뜻을 정하여 신앙의 정절을 지키며 살아가는 우리들이 다 되어야 할 것입니다.